반응형
한국에서 만 65세가 되면 다양한 복지 혜택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알고계셨나요? 이런 혜택들은 건강, 교통, 통신, 문화 등 여러 분야에 있으며 개개인이 별도로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고령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후 생활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복지 정책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, 아는 사람만 받는다는 혜택!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?

1. 연금
- 기초연금: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며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 단독가구 기준 2,280,000원 미만인분들에게 드리는 연금으로 2025년 기준 월 최대 약 34만 2천원이 지급됩니다. 소득 인정액 기준이 있으므로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여 신청해야 합니다.
2. 건강 및 의료 혜택
- 예방접종 지원: 코로나19 백신, 폐렴구균 23가 백신, 독감,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.
- 치매검사 : 보건소 치매 안심센터에서 가능하며, 선별검사부터 정밀검사까지 연계 가능합니다.
- 치과 치료 지원: 틀니는 7년에 1회, 임플란트는 평생 2개까지 본인 부담금이 30%로 지원됩니다.
3. 교통비 할인 및 무료 혜택
- 지하철 무료 이용: 서울시 주민은 신한은행이나 주민센터를 통해 지하철 무료이용 교통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. 경기도 주민은 NH농협 지점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철도 요금 할인: KTX, 새마을호, 무궁화호는 30% 할인, 통근열차는 50%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. 단, 토요일, 일요일, 공휴일에는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
- 항공 및 여객선 할인: 국내선 비행기는 10% 할인, 국내 연안여객선은 20%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.
4. 통신비 할인
- 기초연금을 받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이동통신 요금의 최대 50%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각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가능합니다.
5. 문화 여가시설 할인
- 공공시설 무료 이용: 경복궁, 덕수궁 등 고궁, 국립·공립 박물관, 국립·공립 국악원 등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공공도서관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.
- 문화공연 할인: 정부와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 입장료는 50%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.
6. 금융
- ATM 수수료 면제: NH농협, 신한, KB국민 등 주요 은행은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ATM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 줍니다.
- 비과세 종합통장: 65세 이상 고령자는 5000만 원까지 예금에 대해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.
각 지자체별 혜택이 다양하니
꼭 주민센터나 구청에 방문해서 문의해보세요!
반응형
'도움이되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휴대폰 단통법 폐지 나에게 이득은? 쉽게 설명합니다! (1) | 2025.06.26 |
|---|